[현대모비스 핵심사업]

-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을 조립·생산하여 현대·기아자동차 등에 직서열(Just In Sequence) 공급

- 제동·조향·에어백·램프 및 전장·전동화 부품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 및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

-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기아자동차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을 공급 (A/S용 부품사업)

 

 

1.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기간산업으로서, 부품 산업은 물론 수출, 경상수지, 고용 등에 이르기까지 국가 경제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연관 산업의 파급효과가 대단히 크고 산업의 총체적 수준을 나타내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은 국가 경제 대리전'이라고 할 만큼 각국이 사활을 걸고 경쟁을 벌이고 있은 산업 분야입니다.

 

우리나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자동차 생산 대국으로 성장하였고, 기술 수준 또한 주목받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으며, 이제는 국가의 기간산업을 넘어 국가 경제의 기틀로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 자동차 산업 전ㆍ후방 산업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업과 더불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후방산업인 소재, 전기, 전자 산업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으로 증가 추세가 꺾여가는 자동차 판매량에 비해 인포테인먼트, 안전 보안장치 등 전기/전자 부품 분야의 비중은 점차 확대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3. 패러다임의 변화

 

3-1) 공유 경제

글로벌 완성차 수요 감소는 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은 우버 등으로 대표되는 공유경제의 확대와 관련이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가 점차 자동차를 소유하는 재화라는 인식에서 이용하는 서비스로 인식이 전환되어가는 패러다임 시프트가 일어나는 중으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3-2) 전동화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과 이에 따른 인포테인먼트/커넥티비티 기술 중요성 부각,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전동화의 흐름 등으로 전통적인 기계부품의 수요는 감소하고 전장, 소프트웨어 및 전동화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율주행/커넥티비티/전동화와 같은 고부가가치 미래 기술 개발을 통해 예상되는 수요 감소의 위기에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3) 친환경 (전기차)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 변화 문제 등에 대처하기 위해서 각국 정부는 전기차를 필두로한 친환경 차량에 대한 강력한 정책 지원을 하고 있고, 배터리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중입니다. 2020 년에는 내연 기관이 전혀 없는 순수 전기차(EV)가  4백만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급등한 대표적인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의 주가 추이.

 

4. 국내외 시장여건

 

해외 자동차시장은 미국의 승용차 시장 성장 정체 지속, 미국에 이은 유럽의 금리인상 기조, 디젤 규제 및 브렉시트, 지속되는 미중 무역갈등 등 부정적 요인이 산재해 있는 상태입니다.

국내 자동차시장 역시 개별소비세 인하정책과 유류세 인하 등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 증가,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선택적, 집중적 투자를 통해 기술혁신을 가속화하고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과 유연한 기업문화로의 변화를 통해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세계 순위권인 현대기아자동차의 제조공정에 부품을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되는 현대·기아자동차에 보수용 부품을 공급하는 'A/S용 부품사업' 크게 2개 사업부문을 영위 중인 동사는 완성차업체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OEM 매출액을 기준으로 2010년 글로벌 10위권에 진입한 이래로 10년 연속 10위권 내의 순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으로는 7위에올라있습니다.


2019년 3분기 매출액 9조 4,449억원 기록.
 이는 전년 동기(8조 4,273억원) 대비 12.1% 증가한 수치이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4,622억원) 대비 30.6% 증가한 6,03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늘어남에 따른 전동화 부품 공급 증가 및 미국 오하이오 공장 가동 재개로 인한 모듈 조립 매출 증가, 미주 및 유럽지역의A/S 사업 매출 증가 등이 실적 상승의 주 요인이었습니다.

 

이러한 안정성을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 미래 3대 신기술인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의 흐름에 맞추어 연구개발 및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마북연구소를 거점으로 북미, 유럽, 중국, 인도 등 5개의 글로벌 연구소를 두는 등 세계 주요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 2025년까지 연구개발 투자를 부품 매출의 10%선 까지 끌어올리고 이 중 절반은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 분야에 집중해 기술혁신을 이룰 것이라는 계획입니다.

 

현대자동차: GV80과 GV80에 내장된 현대모비스에서 개발한 Head Up Display (HUD)

특히 자율주행 독자센서를 2020년까지 모두 개발한다는 계획으로, 자율주행차의 눈 역할을 하는 센서 기술 확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먼저 외부 주행 환경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것이 필요한 만큼, 고성능 센서가 자율주행 시대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부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 등 핵심센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전문사 및 대학교, 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각종 센서 부품들의 정밀한 테스트를 위한 현대모비스 서산 주행시험장 

 

충남 서산에 위치한 34만평(112만㎡) 규모의 서산주행시험장은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다수의 주행로와 시험동을 갖추고 있으며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중 최고 수준의 규모와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시험차 엠빌리(M.Billy)

서산주행시험장은 가동 대수를 꾸준히 늘리며 핵심부품의 성능과 내구성 검증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독자 센서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이를 적용한 자율주행 기술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첨단시험로와 레이다시험로에서 반복적인 시험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도 동사는 HEV/PHEV/EV의 핵심부품인 구동모터, 시동발전기, 배터리 시스템, 탑재형 충전기 등을 생산하고 있을 뿐 아니라 2017년 충북 충주에 위치한 친환경차 부품 전용생산단지 내에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PFC: Powertrain Fuelcell Complete)' 생산을 전담할 공장을 추가로 신축함으로써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6. Summary & Comment

자동차 산업의 다양한 방향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규모가 급격하게 커지고 있는 자동차 산업분야에 여러 회사들이 앞다투어 뛰어드는 것을 보면, 앞으로 성장 포텐셜이 많은 분야라고 생각하는 것은 자명합니다. 이러한 혼돈의 시기를 거쳐서 살아남게 되는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하게 될 것입니다.

현대 모비스는 국내에서 오랜시간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1위를 지켜오며 자동차 부품 개발 경험/노하우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있고, 모듈 및 A/S부품 사업으로 안정적 수익 모델을 기반으로 연구&개발에 대한 집중적이면서도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여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력한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