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산업]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국가 재정 측면의 조세정책, 알코올 남용 방지를 위한 국민건강보호정책, 경쟁력 강화 측면의 산업육성정책 등으로 인해 보호와 규제를 동시에 받고 있는 산업

성숙시장에 진입한 주류산업은 고객욕구의 다양화가 수직적(가격) 및 수평적(맛, 원산지, 패키지 등)으로 진행되고 있어, 물량적 확대에서  질적 성장시장으로의 큰 변화가 예상됨

 

주류산업은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특성

└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방위산업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주정용 쌀보리 계약 재배 등은 양곡 정책의 일

 물가와 직결되는 주류의 가격은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되기도 함

 

주류산업의 조세수입

근대화된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경제의 기초를 세우고 발전해 오는데 큰 공헌을 해 온 주요 조세 산업

 

[성장 전망]

발포주를 포함한 전체 맥주의 2020년 상반기 판매량은 2019년동기간 대비 +4.9% 상승 (닐슨 Retail Index 기준)

특히, 국산 주요 브랜드 위주로 판매가 늘면서 국산 맥주 판매량이 +15.2% 상승

수입 맥주 판매량은 -20.5%p 감소

소주 시장 역시 전년 동기 대비 +3.7% 상승

병 제품은 +4.8%, PET 제품은 +1.6% 상승

 

2020년 상반기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 트렌드가 확산

가정용 제품 판매가 증가

향후에도 코로나19 확산 추이 변화가 전체 판매량 변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

 

한국은행에 따르면 2020년 6월 소비자심리지수는 81.8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지난2월부터 3개월 연속 하락하다가 코로나19 확산세 둔화 및 적극적인 정책 대응,

주가 상승 등 영향으로 5월에 반등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남

 

하지만 아직까지 금융 위기를 겪었던 2008년 9월(90.6)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 전인 2020년 1월(104.2) 대비 여전히 비관적인 소비심리

향후에도 코로나19 관련 상황 변화는 경기 변화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투자포인트]

1. 코로나 이후 내수 시장 위주의 소비 증가가 예상됨

   - 특히 장기간 금지됐던 회식 자리등이 급격하게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됨

 

2. 국내 주류 시장에서 매우 높은 점유율 차지 (진로/테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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