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 반도체 품귀 현상 장기화
www.bigt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54
주요 차량용 반도체 생산 기업들이 재해와 돌발사고로 줄줄이 가동이 중단되면서 차량용 반도체 품귀현상이 심화
재고가 소진돼 급기야 생산을 감축하거나 중단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실정
2. 높은 시장 성장 기대 (친환경/자율주행 자동차)
차량용 반도체 매출은 2018년 323억달러(38조원)에서 2025년 655억달러(약 77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분석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
- 실제 자율주행차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 대비 반도체 부품이 배 이상 들어간다고 함
- 일반 차량은 평균 400달러, 전기차는 1000달러,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까지 추가할 경우 추가로 650달러의 반도체 부품이 투입 (UBS)
3 몇안되는 기존 국내 자동차 반도체 전문업체, 텔레칩스
- 국내 중소기업 중에서는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인 텔레칩스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텔레칩스는 2011년부터 세계 1위 NXP를 밀어내고 현대자동차에 IVI용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공급중
- 현재 제네시스와 그랜저 이하급의 현대·기아차 차량에 대다수 텔레칩스 AP가 들어갈만큼 업계에서 기술력을 인정
4. 국가주도의 기술내재화 (여러방면에서 정부 과제 수여 가능성)
www.hankyung.com/car/article/202103047113Y
정부에서도 시스템반도체 시장 육성에 적극 지원
정부는 2030년까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세계 1위를 달성하고,
팹리스 세계 시장 점유율을 현재 1.6%에서 1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발표
5. 금번 품귀현상을 겪으며, 자동차 부품사와 협상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서 장기적 공급 협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
[리스크]
1. 기술력 한계 (avn에 특화되어있음)
2. 압도적인 해외 경쟁사(infineon, NXP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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