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혼자 있을 때 심장마비가 오면 어쩌지? 라는 상상을 하기도 합니다.
조금더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해당 내용을 검색해보신 분도 계실텐데요
그러면 아래 PPT자료처럼 심정지가 왔을 때, '기침'을 반복해서 하라는 가이드가 많이 보입니다.
과연 심정지가 왔을때 기침을 반복해서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콘텐트의 출처는 '서울아산병원'으로 적혀있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측에서 직접 "병원에서 제공한 것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심장마비 증상]
심장 마비를 일으키는 주요 질환인 심근경색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 전체를 쥐어짜는 것 같은 통증입니다. 극심한 통증이 20~30분씩 지속하고 등·팔·턱까지 방사되면 급성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거기에 호흡곤란·식은땀·구역질까지 있으면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발작, 심장마비, 심정지]
이들 병명들에는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 협심증은 심장 혈액공급에 이상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허혈상태를 말합니다.
- 협심증은 혈류공급이 줄어든 상황이고 관상동맥 일부가 막혀 혈액공급이 차단되면 심근경색이 유발됩니다.
-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발작은 심장미비(심정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심장마비와 심정지는 동일한 의미로 심장의 전기적 신호가 없어져서 심장운동이 멈춘 상태를 말합니다.이는 즉시 사망할 수도 있는 아주 위급한 상태입니다.
[응급처치의 중요성]
보통 주변에서 급성심근경색증 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119에 구조를 요청하고, 심폐소생술(CPR)과 같은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고 배웁니다.
심근경색으로 심정지 발생 후 4~5분 내로 심폐소생술을 해야 뇌 손상 등 심각한 합병증을 줄이고 사망 위험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고하여 이 시간을 '골든 타임'이라고도 합니다.
- 노태호 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대한심장학회장)에 따르면, "심장 마비 시 기침을 하라는 내용은 국내에 떠돌기 전부터 미국에서 돌아다니던 루머"라고 말했습니다.
- 미국심장학회에서도 혼자 있을 때 기침을 하느라 중요한 시간을 놓치지 말고 반드시 주위에 도움을 청해 병원으로 오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 특히 미국심장학회는 2010년 '심폐소생 및 응급 심장치료 지침'을 통해 기침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 환자에게 전혀 유용하지 않다 라는 내용의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 대한심장학회에서도 심장 마비를 일으키는 급성심근경색증상이 발생했을 때 기침을 하라는 가이드는 없으며, 가능하면 움직이지 말고 119를 불러 응급실로 바로 가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소위 이 "기침 CPR" 은 오히려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기침을 강력하게 하면 흉부압력이 높아지면서 뇌 혈액공급이 일시적으로 원활해자며, 이것이 의식유지에 도움될 수도 있다는 식으로 설명을 합니다. 일 예로 평상시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심한 기침을 한 이후 두통을 경험하는 이유도 뇌혈관충혈 때문일 수 있습니다.
평소 심하지 않는 부정맥이나 협심증이 있으면서 가볍게 나타나는 흉통 및 흉부 불쾌감이 있을 때는 기침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침은 부정맥이 생겼을 때 최소한의 자극요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심장마비 같은 응급상황에서 그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만성기침이 심근경색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들도 많다고 합니다. 오히려 기관지의 만성염증성 변화가 심근경색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마른기침을 하면서 쌕쌕거린다면 원인이 심장질환(심장성 천식, 심부전)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하며, 심지어 심한 기침 자체가 부정맥을 유발하기도 하고 미주신경성 실신 때문에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고 쓰러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정리해보면, 갑작스러운 흉통이 발생하고 쓰러질 것 같으면 기침은 절대 금물이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곧바로 119를 부르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옆에 누군가 있다면 반드시 도움을 청하도록하고, 심폐소생술을 시행 받는 것이 나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보(Information)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엔자임 Q10(코큐텐)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이유 (0) | 2023.04.18 |
---|---|
"비타민 D"를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이유 (0) | 2020.04.01 |
[다이어트] 복부 비만과 원인과 관리 방법 (0) | 2020.03.31 |